書로書로 공부방/자서전쓰기자료

자서전 쓰기- 경험 떠올리기

가마실 / 설인 2010. 8. 14. 08:56

(3) 경험 떠올리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사건들을 자유롭게 떠올려 본다. 회상을 돕는 방법은 학습지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고, 열거하기 방법과 이야기 나누기 방법이 있다. 이야기 나누기 방법은 다른 경험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과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경험을 나누다 보면 자기가 미처 생각해 내지 못한 부분을 얻을 수 있다.

 

(경험 떠올리기 학습지 예시 1)

 

 청소년기 1 (초등학교 시절) 단편적인 기억들


1. 나는  _________년 _________초등학교에 입학했다.

2. 그 초등학교의 첫 인상은  __________________ 이었다.

3. 일학년의 첫 번째 짝꿍은 __________________ 이었다.

4. 일학년 담임선생님은 __________________  이었다.

5. 그 선생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__________________한 사람이었다.

6. 초등학교 시절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은 ________   _________ 이었다.

7. 초등학교 시절 가장 친했던 친구는 __________________  이었다.

8. 지금 생각해 보니 그때 그 친구는 나에게 ______________ 영향을 준 것 같다.

9. 내가 가장 잘했던 과목은 __________________  이었다.

10. 초등학교 담임선생들 중 내가 가장 좋아한 선생은 ____ ______________  이다.

11. 좋아했던 이유는 __________________  때문이었다.

12. 초등학교 담임선생들 중 내가 가장 싫어한 선생은 _______ ___________이다.

13. 싫어했던 이유는  __________________ 때문이었다.

14. 초등학생인 나는 __________________공상을 많이 하곤 했다.

15. 지금 생각해 봐도 그때 __________________ 일은 자랑스럽다.

16. 지금 생각해 봐도 그때 __________________ 일은 후회스럽다.

17. 초등학교 시절 내 꿈은 __________________  가 되는 것이었다.

18. 그 시절 부모의 나에 대한 기대는 __________________이었다.

19. 그때  _________ 이 아직도 미련이 남아 있다.

20. 그때 _________ 를 했더라면 지금의 나는 달라졌을 것이다.



* 청소년기 2 (중학교 시절) 단편적인 기억들


1. 내가 처음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__________ _______  일부터였다.

2. 그때 이성의 대표처럼 여겼던 사람은 __________________였다.

3. 나는 _________ 년 _________ 중학교에 입학했다.

4. 나는 학급에서 신체가 ________________  편에 속했다.

5. 중학교 때 내가 어울렸던 친구들은 대부분 ________ ________특징을 갖고 있었다.

6. 중학교 때 가장 친했던 내 친구는 ____________ 이다.

7. 그 친구는 한 마디로 ____________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8. 중학교 때 나의 꿈은 ________________________였다.

9. 중학교 시절 내가 존경했던 선생은 ________________였다.

10. 중학교 시절 내가 싫어했던 선생은 _______________였다.

11. 중학교 시절 내 관심은 주로 ___________________에 쏠려 있었다.

12. 중학교 시절 내가 잊지 못할 추억을 하나 든다면 ______  ____________________이다.

13. 나의 아버지는 인생이란 ______________라는 말을 자주 했다.

14. 나의 아버지는 돈을 ____________________라고 생각했다.

15. 나의 어머니는 돈을____________________ 라고 생각했다.

16. 그 당시 나의 가장 큰 불만은 ________________이었다.

17. 부모는 나의 장점을 ______________________라고 하였다.

18. 친구들은 나의 장점을 ____________________라고 하였다.

19. 지금 생각해 봐도 그때 ____________________한 것은 잘한 일 같다.

20. 지금 생각해 봐도 그때 일어난 _________________일은 부끄럽다.



* 청소년기 3 (고등학교 시절) 단편적인 기억들

1.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다르다고 느낀 것은______________

________때문이었다.

2. 그 당시 내 마음 속의 연인은 ____________________였다.

3. 그 당시 나의 주요 관심사는 ____________________였다.

4. 나는 ________년 ________________고등학교에 입학했다.

5. 고등학교 시절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는 ____________ ________________이 있다.

6. 그 당시 나는 가족과의 관계가 ____________한 편이었다.

7. 가족 중 특히 ___________를 좋아하고 _________ 를 싫어했다.

8. 그 이유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때문이었다.

9. 고등학교 시절 내 인생의 목표는 ________________이었다.

10. 고등학교 시절 내가 가장 멋지다고 생각했던 인물은 ________________________였다.

11. 그 사람의 ________________________한 점이 좋았다. 혹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이유 때문이었다.

12. 고등학교 시절 아버지는 인생을 __________________라고 말했다.

13. 고등학교 시절 어머니는 인생을 _______________라고 말했다.

14. 고등학교 시절 부모는 내가  ____________ 가 되기를 바랐다.

15. 고등학교 시절 같이 어울려 다닌 친구는_______________였다.

16.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이 말하는 내 성격 중 장점은 ____  ________________________였다

17.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이 말하는 내 성격 중 단점은 ____  ________________________였다

18. 추억하면 아직도 그리운 그 시절의 일은 (사물 ,사건 , 인간 등)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였다.

20. 나의 고등학교 시절을 한마디로 표현하면_________ ___________________이란 말이 어울린다.

 

(경험 떠올리기 학습지 예시 2- 열거형)  

유·소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학예회

*친구 생일파티

*동물원 견학

*봄소풍

*수학여행

*교생선생님

*장학금

*아르바이트

*미팅

*상사000

*결혼

*출산

*외국 여행

*손자의 선물

*배우자 이별